이런 식의 기사 좀 쓰시마시죠, 제발?

주기적으로 언론을 때리는 "게임하다 저질렀댑니다"식의 뉴스. 많이들 보실 것입니다. 예전에는 "만화보다 저질렀댑니다"가 많았는데 지금은 게임이니 이것도 시대의 흐름일까요 아니면 암울한 만화계에 대한 반영일까요? 그렇다고 게임계가 그렇게 밝고 화사한 건 아닙니다만.

주로 언론에서 내놓는 이야기는 이것입니다. 두 가지죠. 게임을 하다가 정신적인 영향을 받거나, 분노를 터뜨리는 범죄를 저지르는 것. 또는 게임을 하다가 죽는 것. 오늘 뉴스를 보다가 대표적인 그 두 사건이 한꺼번에 눈에 들어와 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컴퓨터게임 계속 이긴다' 6살짜리 6촌동생 살해

이 뉴스는 완전히 원인과 결과가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팩트만 놓고 보자면 '14일, 포항에서, 권모씨가, 6촌 동생을, 살해한, 게임을 하다가/정신질환'입니다. 이 뉴스에서는 제목부터 '컴퓨터게임 계속 이긴다'가 주된 살해 동기인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만, 정상적인 사람은 그렇다고 살해까지 가지 않습니다.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곤 말이죠. 여기서도 가족들의 말에 따르면 정신질환을 앓은 바가 있으므로, 그에 대한 전력일 가능성이 훨씬 높은데도, 그 부분은 제목에서 제외한 것입니다. 게임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퍼뜨려놓고, 그것을 다시 이용하는 것입니다. 언론의 자급자족, 아전인수 방법이죠. 만약 이 뉴스의 제목을 이렇게 바꿔보면 어떨까요?

정신질환을 앓던 22세 청년, 6살짜리 6촌동생 살해

느낌이 오지 않죠? 그렇습니다. 정신질환을 앓던 피의자가 살해를 했다는 사실은 사람들에게 충격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까짓' 게임을 하다 사람을 죽였다면 충격입니다. 게임에 대한 안좋은 인식을 언론은 지금까지 생산해왔고, 그 생산된 이미지를 이용해서 이런 기사에서 써먹는 것입니다.
컴퓨터게임 오래하면 피 굳어져 죽음부른다

박상영 기자님. 정말 독자의 건강을 걱정하신다면, 컴퓨터 게임 오래 하지 말란 이야기를 할 게 아니라 오래 앉아서 있지 말란 이야기를 하셔야죠. 게임만 문제가 아니라 하루 종일 PC 앞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도, 웹 서핑을 하는 사람들도, 야동을 받아보는 사람들도(이 쪽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가만히 앉아만 있지 않을테니),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움직일 일이 없는 수 많은 사람들은 모두 해당하는 것입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이호 박사님의 논문도 '장기간 컴퓨터 사용에 따른 폐혈전색전증 증례'가 제목입니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 장기간 고정된 자세로 PC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제목을 컴퓨터게임 오래하면 피 굳어져 죽음부른다"라고 되어있는 제목을 보면, PC를 오래 쓰기 때문에 그런 증례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즉, 그 증례를 조심하고 운동을 해줘야할 수 많은 선량한 PC 사용자들이 위험에 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말 독자의 건강을 위한다면 제목을 이렇게 쓰셨어야죠.

고정된 자세의 장시간 PC 사용, 죽음을 부른다

중요한 건 컴퓨터 게임을 오래하는 것이 아니라 장시간 앉아서 컴퓨터를 쓰는 행위입니다. 게임이 아니란 말입니다. 굳이 게임을 들어서 사람들이 오해하고 정작 고민하고 걱정해야할 사람들이 모르게 하지 마세요. 기자는 우선 사실 전달이 우선이지 만만한 것 갖고 씹는 게 일이 아닙니다.

당장 이런 간단한 토막 기사에서도 사건의 본질은 다른데 있음에도 게임을 들어 독자를 우롱하고 있습니다. 팩트의 오류는 없으나, 왜곡은 있다고 봐야하지 않겠습니까?

제발 기자님들, 이런 식으로 게임 갖고 만만하게 우려먹지 말아주십시오. 안그래도 얼토당토 않은 기사로 게임 문화를 우습게 보고 비웃는 것에 화가 납니다. 아무리 Sub-culture고 싸구려 문화라지만 문화는 문화입니다. 비웃고 같잖게 보는 것까진 좋습니다만, 상관 없는 것에까지 얽혀놓고 우스개꺼리로 만들지 마십시오. 특히 두번째 기사, 게임 뿐 아니라 건강을 조심해야할 수 많은 노동자들이 오해하도록 제목을 선정한 점. 만약 그 글을 보고 "게임을 안하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하고 PC 사용을 여전히 오래한다면 그것을 어찌 책임지시렵니까?

기자는 팩트를 전달하는 게 일이며, 그 팩트 속에서 자신의 논리를 펼치는 게 기자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본디 전달되어야할 팩트의 의도를 왜곡한다면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부탁입니다.

이런 식의 기사 좀 쓰시마시죠, 제발?

by 南無 | 2004/09/14 13:27 | Game Note | 트랙백(5) | 덧글(30)

트랙백 주소 : http://studioxga.egloos.com/tb/32430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대빵의 피클 - SKY at 2004/09/14 13:42

제목 : 의견동참
신문기사들의 내용은 거의 저렇다.먼가 악센트를 보여야 기사거리가 되는거라고 착각하고있는건 아닌지. 그 악센트 때문에 정말 본질은 파악하지 못하고 왜곡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PC앞에 오래앉아있으면 그런것이지 게임때문은 아니다.언론들 정신좀 차립시다!!!게임산업까지 망가뜨릴라고 그러우???...more

Tracked from 일본유학생의 처절한 삶 at 2004/09/14 16:07

제목 : 나무님 말씀에 적극 동감 이딴식으로 쓰지마라
이런 식의 기사 좀 쓰시마시죠, 제발? 나무님 블로그에서 트랙백 아주 날카로운 지적이십니다...more

Tracked from 하늘고양이외전☆ at 2004/09/17 02:19

제목 : -_-
이런 식의 기사 좀 쓰시마시죠, 제발? 진심으로 동감 ...more

Tracked from Life is cool.. at 2004/09/17 09:19

제목 : 이런식의 기사는...
http://studioxga.egloos.com/tb/324304...more

Tracked from 04. 04. 05. at 2004/09/25 09:38
Commented by 코리 at 2004/09/14 13:39
좀 더 자극적으로 써서 수많은 기사들 중에서 튀어 사람들의 눈길을 잡아보겠다는 계산하에 쓰여지는 기사들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요새 인터넷 뉴스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추세가 그렇죠 티비뉴스도 그렇도 무슨 일이 일어나면 그 사실을 왜곡해서 더 자극적으로 좀 더 자극적으로 만들곤 하죠
사람들이 일상에서 공포를 느끼란 것인지... 참 이런 기사 쓰는 사람들 이러지 좀 말았으면 합니다.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4 14:08
코리// 지나친 자극은 역효과를 낳습니다. 흔히 '효리 효과'라 하여 스포츠 신문을 비웃을 때 쓰는 이야기입니다(정식 용어는 잘 모르겠습니다). 처음 이효리가 인기가 있을 때 스포츠 신문은 이효리만 넣으면 판매 부수 급증이었습니다. 그래서 미친듯 실어댔죠.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이효리가 없으면 판매 부수가 떨어지고, 이효리가 있어야 그 이전의 평균치 밖에 안되는 것입니다. 즉 지나친 자극에 사용자가 익숙해져, 그 자극이 평균치 밖에 되지 않는 현상인 거죠.

혹시 이 효과의 이름을 제대로 알고 계신 분이 있을까요?;;
Commented by 바다소 at 2004/09/14 15:58
신문이나 방송사 같이 대중영향력이 강한 단체는 자신들의 이익과 역할을 적절히 조절하여 균형을 맞춰야 되는데,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매체가 이익 중심으로 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자극적인 방법을 동원하는데, 역치 때문에 점점 사람들이 무덤덤해지면 도대체 어떤 방법을 쓰려할지 심히 궁금합니다.(보지 않게 되길...--;)
Commented by ddudol at 2004/09/14 16:01
참 저런 개념없는 제목을 건 기사들이 문제죠 정확한 경위나 사건의 포인트 보다는 우선 눈에 띄고 보겠다는 썩어빠진 정신 어째 배웠다는 양반들이 저런 몰상식한 행동을 할까요 제가볼땐 단지 게임을 하다 우발적으로 벌어진 사태많은 아닌거 같네요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다는 대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째 게임하다 동생 죽여 이딴식의 제목을 쓰는지 알수가 없네요 또 만화 게임이 무슨 동네 북입니까? 툭하면 걸고 넘어지고말이여 연간 게임과 만화에서 얼마나 벌어들이는지 까지는 관심조차 없는 양반들이 앞뒤 안따지고 자기 기사 눈에 띄게하려는 행동은 좀 봐 줬으면 하네요 허허 글쟁이로써 챙피합니다 이제는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4 16:16
바다소// 계속 극단적인 자극으로 가는 거죠. 해외에서 이미 많이 보이지 않습니까. 관음, 성, 폭력 등 다양한 주제로 계속 극단적으로 자극을 노리는 거죠. 끝이 없는 겁니다.
dduldol// 이 이슈는 굳이 게임이냐 만화냐 문제보다는 사건의 팩트를 왜곡한다는 것입니다. 기자 입장에서야 그게 만화던 게임이던 무슨 상관입니까, 대입해서 자극적이고 쇼킹하다면 뭐든 갖다 넣고 비웃을 것입니다. 다만, 지나칠 정도로 서브 컬쳐인 게임, 만화 등을 그 대상으로 자주 쓸 따름이죠. 즉, 두 가지 요청입니다. "제발 팩트를 제대로 전달하세요"와 "이젠 서브 컬쳐 갖고 그만 놀리시죠?"입니다.
Commented by utena at 2004/09/14 18:42
아직도 기자에게 희망을 가지고 계시면 안 됩니다. (..반 진담)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4 18:44
utena// 희망을 갖지 않는다고 비판하지 않고 방관한다면 더 문제겠죠. 정치랑 마찬가지로. 기자라 우기는 광고외판원들과 한파탕 설전은 아직도 제 뇌리 속에 남아있습니다.
Commented by 쌍부라 at 2004/09/14 20:03
아침에 디자인팀 사람들이 놀라서 그 '물방울 나오는 게임'이 ..였다는 걸 처음 알았소..
아침 7시에 라디오 뉴스를 들으면서 가는데, 게임하다가 어쩌고..라고 하는데 '정신질환 진료를 받은..' 이 뒤에 나와서 허걱하고 놀랐다가 뉴스 다 듣고 나서야 안심했심..
근데 솔직히 당장 매출 걱정부터 하고있는 내 자신이 슬프던데..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4 21:13
ㅂㄹ// 장사꾼이 매출 걱정 안하면 말이 안되는 거지. 여튼 업자니깐. 행여나 악영향 있으면 대체 누굴 욕해야하는 건지 어렵지만. 왜 하필 그 게임을? 아니면 피의자? 아니면 기자? 아마 기자는 절대 못 건드릴테니 공허한 원망만 남겠지.
Commented by eienEst at 2004/09/14 21:48
...넷상에서 이상한 소리만 해 대시는 분들에 대한 '따' 행위에 대한 것과도 조금은 닮아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_-;
Commented by 야생동물 at 2004/09/14 22:15
그 효과라는 거 말입니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이라던가.. 또 달리 생각하면 역치의 법칙이라던가.. 음.. 역치가 상승해버린건가..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4 23:29
eienEst// 기자의 행동 말인가요? 무슨 말씀인지 약간 잘 이해가 안되고 있습니다 ;;
야생동물// 한계 효용 체감 법칙이 맞는 거 같은데 단어 뜻으로는. 아아, 용어는 너무 어렵습니다, 특히 관심 분야에서 멀어있으면 더욱.
Commented by eienEst at 2004/09/14 23:44
...기자에 대한게 아니라 'ㅇㅍ몬'님 같은 '누구나 비난하기 좋은 대상'에 대한 일종의 '정의감'을 갖고 일제히 공격하는 자세말이죠; '이 사람은 비난해도 된다' 라는 식의 마인드가 -_- (뭐 저도 그런무리에서 벗어나진 않습니다만 -_-)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4 23:52
eienEst// 기자의 마인드에는 그런 순수한 마인드가 없어 보입니다. 상업적인 비평과 재생산. 그것이 있을 뿐이죠. 이것 말고 정치/경제 부문에 많지 않습니까? 정치, 경제로 불안감을 주고 그것을 다시 이용해서 불안감을 재생산하고. 차라리 그런 마인드라면 용서는 못 하더라도 이해는 하죠. 사람이니까.

그런데 'ㅇㅍ몬'님이 누구일까요, 궁금하군요 ;;
Commented by lovelone at 2004/09/15 01:46
저는 스포츠신문을 자주 보는 편인데요.
너무 일상화 되있어놔서 이제는 그게 재미로 다가오더군요 -_-;
내일자 스포츠신문 1면의 제목도 나름대로 상상해보고 -_-;;
ㅋ 헛소리 하다 갑니다.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5 02:01
lovelone// 그건 또 나름대로 읽는 다른 방법이죠^^ 근데 전 요즘 아침 무가지만 봅니다~ 나머진 Google News!! 구글구글구글구글~

데일리줌과 포커스가 가장 괜찮은데, 포커스는 새롬 꺼라 자회사인 프리챌을 슬금슬금(대놓고?) 띄워주는 기사가 넘쳐서 재미있고요^^ 데일리줌이야 만화가 재미있고, 이번에 고리타씨 만화도 일일 연재하고.
Commented by icedac at 2004/09/15 03:33
러브론 "난 이런 기사를 즐건다" 파문!
하지만
南無 "사실 저도 이런 기사를 즐겨요"라고 해 훈훈한 감동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5 09:05
아이수닭// "당신들의 일거수 일투족은 감시되고 있다" 파문!
Commented by kunoctus at 2004/09/16 13:32
....바랄 걸 바래야지.-_- 대한민국언론에 그런 변변한 주변머리가진사람이 몇이나 된다고 -이소민
Commented by kunoctus at 2004/09/16 13:39
링크걸어간다 : P.S 오랜만이네.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6 14:04
kunoctus// 이런 게 처음도 아니고 여러 분야에 대해서 난린데... 그렇다고 역시 그냥 좌시만 할 수도 없고, 아직은 어려서 못 참고 저렇게 분노를 터뜨리는가 봅니다~

언제나 그렇듯 링크는 프리, 트랙백은 자유, 덧글은 ...뭐 알아서^^ PS: 그러게요? 그 동넨 좋아요?
Commented by 功名誰復論 at 2004/09/17 03:30
선정적 제목뽑기에 너도 나도 나서니, 보는 사람 심정만 개판이 됩니다.
Commented by kunoctus at 2004/09/17 05:30
하긴 그래...나도 수단만 있었으면 진작에 날려버렸을 것이 언론인데...수단이 없어 넘기고 있을 뿐. P.S .안좋아 T-T
Commented by kunoctus at 2004/09/17 05:32
功名誰復論님 덧글을 보고....저같은 경우는 일부로 선정적인 제목은 안보는 습관을들이고 있습니다. 시대에 대한 무의미한 저항이랄까요? 기본적으로 "통하는 방법"들을 반복하는 게 무뇌충급 언론들이 하는 방법이니까..안통하게 해주는 것 외엔 방법이 없겠죠.
Commented by kunoctus at 2004/09/17 07:58
때때로 드는 생각이..."식칼로 살인하면 칼만드는 곳은 모두 문닫아야하고, 신문보다가 혈압올라 사람죽으면 신문사 모두 문닫아야한다고 할거냐?" 라고 까주고 싶은데... 이런 정도의 세련된 비유(?)조차 못들어먹을 인종들인지라...손만 아프죠.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7 09:12
功名誰復論//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계속 이야기하고 그것이 진실이 아니란 것을 다시 인식할 필요가 있는 듯 합니다.
kunoctus// 차라리 그런 의도로 '게임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자 쓰는 기사라면 낫겠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충격적인 제목을 위해서 팩트를 골라 쓰니까 문제겠죠. 비논리에 비논리로 대응하는 건 감정적인 대응 이상 밖에 안될 듯 하고, 그래서 논리로만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손은 안아픈데 눈이 아프네요 아우 피곤...
Commented by 김종현 at 2004/09/17 09:57
100% 동감합니다.
Commented by 내귀에보청장치 at 2004/09/17 10:27
정말이요..정말 그러네요..
Commented by 무라이 at 2004/09/17 11:28
공격할 대상이 필요한 거겠죠.
Commented by 南無 at 2004/09/17 11:41
김종현// 감사합니다^^
내귀에보청장치// 이건 게임뿐 아니라 수 많은 하위 문화(서브컬쳐)를 갖고 이런 수단으로 이용합니다.
무라이// 뭐가 되었던 자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냐가 중요하지 그게 게임이냐는 별로 중요하지 않을 듯 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